Health, Healing, Harmony...
Discover a more natural & spiritual way to live your healthy life through
Fine Acupuncture & Herbs Clinic.
한방의 기본이론 › 진료과목 | 진료비용 | 한방의 기본이론 | 한방양생 | 보약과 예방의학
한의학의 축을 이루는 기본 이론으로는 도학설(道學說), 기학설(氣學說),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천인상응관(天人相應觀) 및 형신관계론(形神關係論)입니다. 이들은 동양의 고대 철학사상으로 의학에 도입되어 한의학의 이론체계로 확립되었을 뿐만 아니라 발전도 촉진시켰습니다. 도학설로 한의학 이론체계의 근거를 마련되었고, 기학설은 한의학적인 자연관으로, 우주의 궁극적 존재로 만물생성의 근원인 현상적, 물질적 본체로 기(氣)를 설정함으로써 한의학 일원론적 이론체계의 기초가 되는 학설입니다. 또한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은 생성변화론으로서 한의학 이론체계의 기본 틀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한의학의 구체적인 이론체계는 정체항동관, 기화론, 장상론, 정사론, 병기론, 변증원칙 등으로 포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론체계의 특징은 정체관, 항동관, 변증논치에 귀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음양학설: 음양학설은 음양의 대립통일의 법칙으로 우주 운동의 보편적인 규율을 설명하는 것인데 이는 자연계의 모든 만물이 음양의 상대적인 속성으로 나누어지며, 우주 만물의 생성과 소멸이 모두 음양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 오행학설: 오행학설은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로 구성된 오행의 요소가 만물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들 간의 상생(相生), 상극(相克), 상승(相乘), 상모(相侮)의 관계로서 만물의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여 만물의 본질과 운동변화의 규율로 삼고 있습니다.
— 천인상응관: 천인상응관은 자연계와 인간을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설명하며 인체는 자연계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고 있으며 자연계와 더불어 하나의 정체관계 속에 존재한다는 관점입니다.
— 형신관계론: 형신관계론은 정신과 육체를 구분하지 않고 관찰하는 관점으로 인체의 생명활동이 육체인 형체와 정신 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형신합일의 관계로써 육체적 변화와 정신적 변화를 동시에 인식하는 것입니다.
— 정체항동관: 정체관은 자연현상을 완정, 전면적으로 관찰하며 사물을 분석하는 사상이고, 항동관은 모든 자연현상이 끊임없는 운동을 통해 변화한다는 전제 아래 그 변화를 관찰하고 인식하는 사상입니다.
— 기화론: 기화론은 기(氣)의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자연계의 기후변화와 인체내부의 기(氣)의 운동, 변화, 전화 등에 대한 이론입니다.
— 장상론: 장상론은 전통적인 한의학의 해부학, 임상경험, 일상생활의 경험과 관찰 등을 기초로 인체 외부에 나타나는 각종 현상을 관찰하여 체내에 있는 장기의 작용과 상태를 인식하는 이론입니다.
— 정사론: 정사론에서 정(正)은 인체내의 정기와 자연 기후의 정상적 변화를 의미하고, 사(邪)는 사기이고 자연 기후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가리키는 것으로, 질병의 발생을 정기와 사기의 관계를 통해 규명하는 이론입니다.
— 병기론: 병기론은 질병을 일으키는 소인의 특이한 작용과 질병이 발생한 후의 병태생리학적인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 변증원칙·변증논치: 변증원칙은 질병의 주 원인을 분석과 이해하고, 이 원인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치료의 윈칙을 세우는 이론의 원칙입니다. 변증논치는 변증과 논치의 두 과정으로 질병에 대한 판단과 이에 대한 치료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으로 질병과 치료에 대한 한의학의 독특한 접근법입니다.
— 기학설: 기학설의 기본은 우주만물이 모두 기(氣)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氣)의 운동변화인 기화(氣化)로써 자연의 모든 현상의 근본을 설명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