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 한국어 | Sitemap

Eat Well

Health, Healing, Harmony...

Discover a more natural & spiritual way to live your healthy life through

Fine Acupuncture & Herbs Clinic.

개개인의 연령에 맞추어 최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인체에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적절하게 공급해 줘야 합니다. 예로부터 약과 음식은 동일한 원천에서 비롯된다는 말이 있듯이 평상시 먹는 음식을 통해서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시키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브로컬리 (BROCCOLI)
건강 효능
cabbage 우리 나라에서는 그 모양이 모란꽃같다고 하여 모란채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데, 꽃잎 양배추라고 불리우는 컬리 플라워(cauliflower)의 일종이며 어린 싹과 줄기를 식용으로 이용합니다. 꽃에 비하여 작은 잎 몇개의 덩어리로 이루어진 꽃봉오리가 브로컬리의 특징이며, 입니다. 과명은 십자화과, 학명은 「Brassica oleracea var. italica Plenck」이고, 영어로는 「broccoli」, 프랑스명은 brocoli」, 독일명은 「brokkoli」입니다.
›흔히 위장병에 좋은 식품으로 양배추를 꼽는데, 양배추 속의 비타민 U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만성위염, 위궤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브로콜리 속에는 양배추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U가 들어 있으며,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궤양과 위암에 효과가 있는데, 브로콜리 싹에는 브로콜리보다 설포라페인 성분이 20배나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셀레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항암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암 중에서도 주로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췌장암 등에 효과가 큽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환경오염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45세 이상부터는 셀레늄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그밖에 셀레늄은 면역체계를 강화해 질병을 예방하고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며, 고혈압과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 속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 비타민 A는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해 감기나 세균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먹으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싹에는 비타민 A의 전구물체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 있어 면역력 증진은 물론 야맹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나 더 많습니다. 또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함량도 100g 중 1.9mg으로 야채 중에서 단연 으뜸입니다. 이는 다른 야채보다 2배나 많은 양. 특히 브로콜리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속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대장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활성산소가 쌓이면 노화를 촉진하는데, 활성산소는 음식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브로콜리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하고 해독작용도 뛰어나서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주의사항
› 생것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먹기에 부담스러우면 살짝 데쳐도 영양 성분을 대부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는데, 데친 후 찬물에 담그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살짝 헹구거나 그대로 식혀서 먹거나, 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브로콜리는 기름에 볶으면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참기름에 볶으면 비타민 C·E를 2배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올리브오일에 볶아서 재두고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